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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0-02-14
이메일 clec31@chol.com
제목 소비자상담사례 2020년 2월
내용 <한국소비자교육원>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사례 -(2020년 2월) <광고와 달리 효과없는 보정속옷 반품 환불요청건> 상담 소비자(여. 경기도)는 12월 10일 네이버에서 보정속옷 4개 35,600원에 구매하였다. 1개 착용해 보니 보정 효과가 전혀 없어 반품 요청 하니 착용한 속옷은 반품 불가 하다고 하지만 입어 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문제이므로 허위과대광고로 전액 환불 요청을 하고 싶다 처리 통신판매중개업체에게 착용해보지 않고는 알수 없는 문제로 환불처리를 해줄 것을 요청을 하였으며 소비자에게는 제품 하자 확인이 안되는 경우 환불이 불가 할수도 있음을 안내함. 통신판매중개업체는 해당 민원 건 관련하여 상품의 특성 상 사람의 체형에 따라 효과/효능을 느끼는 차이가 있으며, 이를 판매자 측 상품의 불량 또는 과대광고를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하심 또한, 소비자가 착용하여 재화가 멸실이 된 상품에 대해 환불이나 조정 협의도 어렵다고 함 이에따라, 재판매가치가 훼손된 착용한 1개의보정속옷 금액 8,900원차감과 판매처로 보내는 편도 반품비 2,500원은 포인트로 지급하고 환불처리로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제안하였고 이를 사업자와 소비자가 수락하여 민원이 협의 종결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