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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8-08-28
제목 2018년 기획재정부 특별물가조사사업
내용 2018년 기획재정부 특별물가조사사업

- 단체명 : (사)한국소비자교육원

사업명 : 온라인 쇼핑 활성화에 따른 온ㆍ오프라인 가격차이 조사 및 유통효율화가 소매점 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



1. 사업목적

ㅇ (사)한국소비자교육원에서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상점의 가공식품의 가격의 비교를 통한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과 관련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개선안을 마련하여 합리적인 구매선택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ㅇ 또한, 유통효율화가 온ㆍ오프라인 소매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건전한 선택을 유도하여 가계 부담을 경감에 기여하여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자 함.



2. 조사대상

ㅇ 소비자 인식조사로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위하여 서울 시민 5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가공식품의 온ㆍ오프라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수행함.

ㅇ 온ㆍ오프라인 가격조사로 온ㆍ오프라인 농식품 가격비교 조사를 위하여 30개 품목을 설정하여 온라인 10개 업체와 오프라인 60개 업체의 가격을 조사하여 상품별ㆍ판매방법별 가격을 비교하여 가격차이의 원인을 분석 도출함.

ㅇ 유통효율화의 영향 분석으로 온라인 점포와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비교를 통하여 소매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도출함.



3. 조사품목

통조림, 병조림 : 과일류, 채소류, 육류 등

설탕절임 가공식품 : 잼, 마멀레이드 등

훈연가공식품 : 햄, 소시지, 훈연제품 등

냉동가공식품 : 조리 또는 반조리 식품을 냉동한 것

발효식품 : 간장, 된장, 고추장 등

레트로트 가공식품 : 카레, 스파게티소스, 등

냉동건조식품 : 커피 등

인스턴트식품 : 라면 등

기타식품 : 과자, 음료, 우유, 생수, 컵반 등



4. 조사내용

ㅇ 실태조사의 조사내용은 온ㆍ오프라인 업계 동향 및 실태조사와 온ㆍ오프라인의 상품인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로 설문지 조사법으로 수행됨.



5. 기대효과

ㅇ 소비자들이 온ㆍ오프라인 소매점의 가격비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업계에서 물가안정화에 기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음.

ㅇ 현지 온ㆍ오프라인 상점의 소비자 가격을 비교하여 제공함으로써 오프라인 사업자의 가격인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ㅇ 온ㆍ오프라인 상점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부ㆍ소매업체ㆍ소비자단체의 균형인 역할을 제시하여 가공식품 가격 안정화 정책의 수립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ㅇ 온ㆍ오프라인 가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교육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효율적 선택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음.
업로드 #1 (사업 배경) 기획재정부 상반기 특별물가조사사업.hwp (15,360 byte)
업로드 #2 온라인사업(보도자료).hwp (20,48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