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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8-02-27
제목 한국소비자교육원 2018년도 소비자운동 방향
내용 2018년 한국소비자교육원의 운동 및 활동 방향 - 전성
자 원장(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소비자교육원은 올해 37년째 소비자운동을 하고자
한다. 근래 우리 소비자운동의 흐름은 소비자의 참여와 행동이 적극적이며,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적인 힘의 기틀이 세워지고 있다. 그 흐름의 방향을 안내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문제의식 있는 소비자, 해결의지 있는 행동가”를 구호로 삼았다. 소비
자 단체는 컨슈머리즘 사상 단체이면서, 동시에 소비활동에서 나타나는 불의와 모순을
개선하는 행동단체라는 의식을 고양하려는 취지에서다. 회원의 행동요령으로는
“알-고-파-소-문-단”을 요점으로 삼았다. 회원이 연대하여 “알아내자. 고발하자.
”, 단합하여 “파헤치자. 소리 내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문제화하자. 단체
행동하자.” 라는 문장의 머리글자를 모아 표어로 한 것이다. 이는 소비자운동가의 행
동을 요약한 것이다. 소비자 단체는 우리 사회 안에서 함께 행동하는 구성단위로서의
역할을 하자는 의지를 다짐하고자 한다. 이 한해 단체의 활동으로 크게 네 분야를 망
라하고자 한다. 첫째는 조직과 망 구성 활동이다. 조직의 확대 및 운영에 관심을 지
속하며,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각 관심사별 망 구성을 시스템화 하고자 한다. 둘째는
소비자 보호 행동의 강화이다. 소비자와 생산자의 유통 간격과 거리의 단축 활동, 도
농 생활 협력,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행동 강화에 전력한다. 셋째는 소비생활문화
향상 활동이다. 예약문화를 생활화하기 위한 노쇼 예방 운동, 꽃 사랑 운동, 컨슈메
티켓(소비자 에티켓)운동, 소비자정보 소통운동을 말한다. 넷째는 문제화와 단체행동
참여이다. 소비자 유해물질 오남용에 대항, 소비자문제의 사회 이슈화 및 개선 ̶
8; 불매 ․ 거부 ․ Say no 운동, 입법 청원, 소비자 여론 및 행동 선도
활동에 참여한다. 결론적으로 2018년은 본원의 연대, 행동, 개선을 체질화하는 해로
기획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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