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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6-12-30
이메일 clec31@chol.com
제목 식육가공품 소비촉진을 위한 교육.캠페인 활동 전개
내용 (사)한국소비자교육원(원장 전성자)은 2016년 한 해 동안 식육가공품 소비촉진을 위해
소비자교육 8회, 생산 공장, 판매장 현장체험 및 직거래 5회, 식육가공품 소비촉진
홍보캠페인 9회 등 소비자들이 식육가공품을 애용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2016년
한국소비자교육원에서는 주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육가공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주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육가공품에 대한 소비자교육
및 시식행사를 통하여 소비를 촉진하며, 직접 식육가공품 생산 공장 및 판매처 현장
체험을 통하여 현장에서 소비자와 생산자들이 소통을 통하여 신뢰성을 고취하여 생산
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를 추진하였다. 지하철 역사, 대형마트 및 공공장소에서 일
반 대중을 상대로 홍보물을 배부하고, 시식하는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여 일반 소비자
들에게 식육가공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
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비인기 부위를 이용한 식육가공품 소비를 촉진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식육가공품 소비촉진운동을 전개하였다. 사업 추진은 2016년 1
2월까지 서울특별시 및 수도권,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 충남보령, 하남시 등 교육원
지부의 주부 및 일반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교육, 현장체험, 직거래 및 홍보
캠페인을 수행하였다. 또한 서울시내 25개 지역 구청을 할당하여 25개 구청을 각 1
5명씩 표본을 추출하여 총 375명을 대상으로 식육가공품에 대한 인지도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수준을 파악하였다. 식육가공품을 구매하신 이유는 품질이 좋을 것이
라는 신뢰를 주기 때문에 19.5%, 대기업 제품이기 때문에 16.3%, 광고를 많이 하기 때
문에 13.9% 순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품질을 중심으로 대기업 제품 및 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장 많이 먹는 식육가공품은 햄 44.5%, 소시지 2
6.1%, 포장된 양념 육류 10.7%, 베이컨 4.8%, 포장된 돈가스 2.7%, 육포 2.4%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 다른 식품에 비해 식육가공품에 대한 염분의 소비자들 지각정
도는 많음 66.6%로 나타나 식품가공품의 염분 지각 정도가 높아 이에 대한 업계의 노
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식육가공품에 식품첨가물이 일반 다른 식품에 비해
소비자들의 지각정도는 많음이 61.3%로 나타나 식품첨가물에 대한 업계의 가공식품
개발에 식품첨가물 줄이기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식육가공품에 포화지방
이 일반 다른 식품에 비해 소비자들의 지각정도는 많음 60.0%로 나타나 포화지방에 대
한 지각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업계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들이 식육가공품을 구입하는데 가장 망설이는 이유는 식품첨가물 44.5%, 원료
품질 22.9%, 염분(소금) 13.6%, 지방 6.7%, 위생측면 5.3% 순으로 나타나 식품첨가물,
원료 품질, 염분 등에 대한 업계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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